보령시, 쇗개포구 명소화 조성 탄력

설계 완료로 4월 착공…과거 시장의 관문에서 원도심 문화공간으로 변모

정지석 기자 | 입력 : 2020/03/17 [12:34]

 

▲ 쇗개포구 인도교 조감도 © 주간보령


보령시는 원도심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오는
4월부터 쇗개포구 명소화 조성사업을 본격 착공한다고 밝혔다.

 

쇗개포구 명소화 조성사업은 어촌문화 가치와 삶의 애환을 담고 있는 쇗개포구 인근에 구 시가지와 대천역사를 연결하는 인도교와 대천역 광장에 문화예술 광장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쇗개포구는 대천천의 하구(河口)에 해당하는 곳으로 과거에는 대천시장으로 통하는 관문이었다. 장날이면 섬에서 장배가 들어와 해산물을 공급하고 생활필수품을 가져갔으며, 일제시대에는 정기 연락선을 통해 현미를 반출하고 생활필수품인 광목설탕시멘트 성냥 등을 들여오기도 했다.

 

옛 문헌과 지도에는 해소포(蟹所浦)로 표기되어 있으며, ()를 반출했기 때문에 쇳개로 불리고 금포(金浦)로 표기했다고도 한다. 현재는 포구로의 기능은 완전히 상실하고 주거지로서의 기능만 한다.

 

이번 사업으로 추진되는 인도교는 길이 114m, 3.5m로 조성되며 야간경관 조명도 설치되고, 대천역 광장에는 분수대 설치 등 노후된 근린광장을 정비하게 된다.

 

시는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보령의 문화 예술의 거점으로 구축된 보령문화의 전당과 전통시장, 역세권ㆍ터미널의 관문공간을 연결하는 보행축이 조성되고, 역세권 내 지역 예술인들이 활동할 문화공간도 마련되는 등 원도심 활력충전 공간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홍배 도시재생과장은 과거 쇗개포구라는 지역의 유산을 활용해 보령의 관문인 대천역과 종합터미널 인근의 근린공간을 재정비하고, 구 시가지와 역세권을 연결하는 인도교를 통해 시민들의 휴게 공간 및 친수공간으로 마련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