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신형ICBM·SLBM 공개…열병식서 신무기

완성도와 실전배치 가능성 등은 미지수 분석

주간보령 | 입력 : 2020/10/12 [10:54]

북한이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공개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은 북한의 최신 미사일 기술이 집약된 것으로 전문가들은 평가했다.

신형 ICBM은 길이와 직경이 커진 것으로 미뤄 미국 본토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고, 탄두부에 핵탄두 2~3개가 들어가는 '다탄두 미사일'(MIRV) 형태로 진화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신형 SLBM '북극성-4A'도 직경이 굵어졌고, 역시 다탄두 탑재 가능 형태로 발전했다.

다만 아직 시험발사 등이 이뤄지지 않은 만큼 완성도와 실전배치 가능성 등은 미지수라는 분석도 나온다.

 


신형 ICBM의 이동식발사차량(TEL)의 바퀴가 1122(바퀴 22)으로 식별됐다. 201711월 발사한 ICBM '화성-15'TEL918륜이었다. 바퀴가 2축이 늘어났고, 외관도 새로운 TEL로 전문가들은 평가했다.

북한 미사일 기술분석 권위자인 장영근 항공대 교수는 11"화성-15TEL9축 바퀴 사이에 일정한 간격이 있으나 이번 신형 ICBMTEL11축의 바퀴가 다닥다닥 붙어 있다"면서 "이렇게 TEL을 설계한 것은 미사일의 전체 무게가 무거워졌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신형 ICBM"비록 바퀴가 11축으로 늘어났지만, 결과적으로 바퀴 간격이 거의 없어 미사일 전체 길이가 많이 늘어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정밀 분석이 필요하지만 일단 TV 영상만으로는 길이는 1~2m가량, 직경은 30~40가량 각각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화성-15형의 길이는 21m이다. 이번 신형 ICBM의 길이는 22~23m 또는 23~24m가량으로 추정되고 있다. 군 관계자들은 화성-15형보다 진화한 사실상 '화성-16'이라고 주장했다.

ICBM 길이로는 세계에서 가장 길다. 미국 미니트맨-3은 길이 18.2m, 중국 신형 DF(둥펑)-4121m, 러시아 신형 토폴-M22.7m. 북한의 신형 ICBM의 직경도 역시 이들 국가 ICBM보다 굵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멜리사 해넘 스탠퍼드대 열린핵네트워크 연구원은 로이터통신에 "이번 (신형) 미사일은 괴물"이라고 말했다.

신형 ICBM의 후미에 사각형 거치대가 달려 있는데 이는 TEL에서 미사일을 수직으로 세워 발사할 때 사용하는 지지대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신형 ICBM의 직경이 커진 것은 1단과 2단 추진 엔진에 큰 변화를 줬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장영근 교수는 "신형 ICBM은 액체 엔진 미사일"이라며 "1단에 엔진 2(4)을 달았고, 2단에는 작년 12월 두 차례 시험했던 신형 엔진을 장착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화성-15형은 1단에 화성-14형에 사용된 백두산 엔진 2기를 장착했고, 2단에는 보조엔진 4~6개를 달았다.

그러나 신형 ICBM 1단은 엔진 최대 4기를 장착했고, 2단은 작년 12월 두차례 시험에서 7분간 연소했다는 새 엔진을 달았기 때문에 직경이 커졌다는 것이다.

북한은 작년 127일과 13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 인근 수직형 로켓엔진 시험대에서 두차례 엔진 연소시험을 한 바 있다. 당시 군과 정보 당국은 '신형 다단(多段) 로켓'을 개발하려는 목적으로 추정했다.

1단 액체 엔진 수가 늘어나고 2단 액체 엔진이 신형으로 바퀴면서 추력(밀어 올리는 힘)이 커지도록 연료와 산화제량이 더 많이 주입되므로 직경이 커질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 장 교수의 설명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