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

“3대 위기 극복 노력 지속…미래발전전략으로 경제성장 견인
‘모두가 더 행복한 충남’ 디딤돌 놓다

정지석 기자 | 입력 : 2019/06/27 [16:55]

서두르지도, 머뭇거리지도 않으면서 민선7기 더 행복한 충남을 향한 대장정의 기초를 닦았다.

 

대한민국과 충남의 미래를 위한 비전을 수립·추진하고, 도정비전 실현 기반을 마련했으며, 소통과 현장 중심의 행정을 확대했다.

 

취임 1주년을 앞둔 양승조 지사가 내놓은 소회다.

 

앞으로는 저출산, 고령화, 양극화 등 3대 위기 극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한편, 경제 성장을 견인해 나아가고, 환경·문화·복지를 통해 모두가 윤택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키로 했다.

 

▲   숫자로_보는_민선7기_1년   © 주간보령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 가장 큰 성과

 

양승조 지사는 27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민선71주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 1년 동안의 성과와 앞으로의 도정 운영 방향을 밝혔다.

 

양 지사가 가장 먼저 꼽은 성과는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이다.

 

도는 지난 1년 간 출산친화적인 환경 조성을 위해 충남아기수당 지급 임산부 전용 민원창구 2773개소 설치 임산부 119구급서비스 실시 우대금리 통장 개발 등 임산부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왔다.

 

수요 맞춤형 보육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는 어린이집 보육료 차액 지원 강화 보육도우미 지원 등을 실시하고, 전국 지자체 중에서는 처음으로 24시간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충남아이키움뜰을 개원했다.

 

무상 교육·교복·급식 등 3대 무상교육 실시 도내 898개 학교, 17000학급 대상 공기청정기 보급 등도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을 위한 주요 정책들이다.

 

고령화 시대에 발맞춰 어르신이 행복한 충남을 위해서도 도정 역량을 집중했다.

 

전국 최초 75세 이상 어르신 버스비 무료화 사업은 내달 1일 본격 시행하고, 치매국가책임제도 시행과 독거노인 돌봄서비스 강화 등을 통해 건강하고 품위 있는 노후생활 보장에 앞장서 왔다.

 

더불어 잘 사는 충남을 위해서는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건설을 위한 준비 작업을 마치고, 도민안전보험을 5월부터 시행 중이며, 권익보호시설 종사자 처우 개선과 경력 단절 여성 일자리 지원 등을 펼쳐왔다.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은 신혼부부와 청년에게 비교적 공간이 넓은 아파트를 초저가로 제공하는 사업으로, 이 아파트에 입주한 뒤 한 명의 자녀를 출산하면 임대료가 절반으로 줄고, 두 자녀를 낳으면 무료로 거주할 수 있다.

 

충남 고용률 전국 2·청년 고용률 전국 1

 

복지-경제 선순환을 위한 기업하기 좋은 충남은 양 지사가 끊임없이 제시해 온 화두다.

 

기업하기 좋은 충남은 3대 위기 극복을 위한 필요조건이라는 것이 양 지사의 뜻이다.

 

도는 지난 1년 간 국내 기업 707개사로부터 41034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고, 이를 통해 15589명의 고용을 창출했다.

 

8개 글로벌 기업으로부터는 664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해 2170명의 고용 창출이 기대된다.

 

소상공인·중소기업 부담 경감을 위해선 4대 보험료를 지원하고, 사회적기업 육성에도 관심을 가져왔으며, 일자리종합계획도 수립·추진해 왔다.

 

이 결과 지난달 말 기준 충남의 고용률은 65.1%로 전국 2, 청년 고용률은 48.2%로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새롭게 성장하는 충남을 위한 미래발전 전략도 만들어 왔다.

 

도는 KTX 천안아산역 R&D 집적지구 조성 계획을 마련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지역 산업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사업 선정 자동차 부품산업 종합발전계획 수립 자동차대체부품인증센터 유치 탄소자원화 기술 실증 사업 육성 등도 미래 지속가능한 충남 경제 발전을 뒷받침할 성과들이다.

 

지속가능하고 쾌적한 충남 만들기 온 힘

 

양 지사는 이와 함께 여유롭고 풍요로운 충남, 지속가능하고 쾌적한 충남을 만들어 왔다고 평가했다.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를 유치하고, 도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체육과 문화예술 인프라 조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 백제왕도 핵심유적 보전, 충청유교문화원 착공 등을 통해 문화유산의 체계적인 보존관리를 힘 써 왔으며,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관심을 가져왔다.

 

국내 최초로 기후변화 세계도시연맹에 가입하고, 아시아 최초 탈석탄동맹 가입을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 강화와 충남 대기환경개선계획 시행을 통해 도민을 비롯한 국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

 

고르게 발전하는 충남을 만들기 위해서는 지역 농산물 유통 확대 인삼약초세계회추진단 출범 공익형 직불금 확대 농산물 가격안정제 등을 추진, 농산어촌의 발전 기반을 마련했다.

 

이에 더해 해양헬스케어복합단지 광역해양레저체험 복합단지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등을 추진, 해양과 산림을 활용한 신산업 육성·발굴을 위해서도 역량을 집중해 왔다.

 

이밖에 석문산단 인입철도 예타 면제 영목항 국가어항 지정 등을 통해 입체적인 교통물류체계를 구축하고 있고, 권역별 발전 전략과 도시재생뉴딜 추진 등으로 지역 특성을 살린 균형발전 기틀도 마련했다.

 

3대 위기 극복·경제 성장 견인 등 집중

 

앞으로는 저출산·고령화·양극화 극복 노력 지속 일자리 창출과 미래발전전략을 통한 경제 성장 견인 환경·문화·복지를 통한 윤택한 삶 영위 등을 위해 노력한다.

 

저출산·고령화 문제와 관련해서는 그간 역점을 뒀던 시책들을 더욱 내실 있게 다져 나아가는 한편, 공공산후조리원, 소규모 사업장 연합어린이집 건립, 사립유치원 교육비 차액 지원과 서울학사 건립을 중점 추진하고, 어르신들이 존중 받고 노후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119예약제 등을 확대한다.

 

소외·취약계층 보호를 위해선 복지재단과 광역이동지원센터 및 힐링센터 등을 운영하고, 충남노동권익센터와 여성가족프라자 등 권익보호 인프라도 확충키로 했다.

 

지역경제는 해양바이오클러스터 구축 및 기업인큐베이팅 육성 해양수소에너지 상용화 해양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 부남호 역간척을 통한 민간 투자 촉진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해양치유 서해안벨트 조성 등으로 성장을 견인한다.

 

이 뿐만 아니라 드론·로봇·스마트팜·스마트팩토리 등 육성 수소에너지벨트 조성 파마바이오틱스산업 육성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설치 고부가가치 원예·화훼산업 육성 충남형 밀원수타운 조성 수산물직거래 확대 지역 명품수산물 대량생산시스템 구축 등도 중점 추진한다.

 

쾌적한 환경은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및 미세먼지 감축, 기후변화 공동 대응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등을 통해 만들어 나아간다.

 

보령해양머드박람회 개최와 논산 돈암서원·서천 유부도 갯벌 세계유산 등재, 충남관광재단 설립·운영, 3.1평화운동백년의집 건립 등도 차질없이 추진해 도민들이 풍요로운 문화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

 

양 지사는 지난 1년은 새로운 도전이었다. 때론 가슴 떨리는 셀렘을 안겨주기도 했고, 때론 무거운 책임감에 밤잠을 설쳐야 하는 경우도 있었다라며 하지만 단 한 번도 이를 두려워하거나 미뤄 놓지 않고, 더 적극적으로 다가섰고 해결을 위한 지혜와 열정을 모았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이어 그동안 신명나게 일 할 수 있었던 것은 220만 도민의 응원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그 믿음과 성원을 가슴 깊이 간직하면서 민선72년을 향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겠다며 도정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