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신항 다기능 복합항 단계적 개발 총력

지난 2일 해양수산부 제2차 신항만건설 기본계획에 보령신항 포함
항만부지 조성 및 항만수요 확보, 배후 진입도로 개설 등 실현대책 강구

주간보령 | 입력 : 2019/08/20 [11:30]

 

 

보령시는 지난 2일 해양수산부가 고시한 제2차 신항만건설 기본계획에 전국의 12개 신항만에 보령신항이 반영됨에 따라 5년 후에 있을 수정(변경)계획에 구체적인 선석개발 계획을 담기 위한 사전 기반 조성과 수요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항만개발 기본계획을 착실히 준비하는 등의 중·장기 프로젝트를 가동해 나가기로 했다.

 

2차 신항만건설 기본계획은 지난 1997년 최초 고시 이후 20여년 만에 수립된 기본계획으로글로벌 물류를 선도하는 미래 혁신항만 구현이라는 비전 아래 전국의 12개 신항만에 대하여 2040년까지 공공재정 및 민자 등 418,553억 원을 투자하여 연간 최대 185천만 톤을 처리할 수 있는 하역능력을 갖춰 국가의 항만 경쟁력 제고 및 국가산업 지원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수립한 것이다.

 

시에 따르면 이번 기본계획에 반영된 보령신항의 항만시설 보호지구(항만건설 예정지역) 면적은 1295000이며, 2030년까지 제1단계 사업으로 관리부두 19000, 항만배후부지로서 항만시설용부지 546000565000가 개발계획에 포함됐으며, 이를 위한 용수 공급, ·폐수 처리, 우수처리, 전력 공급 등의 세부계획도 포함됐다.

 

또한, 기본계획에 보령신항을 장래의 충남권 항만 물동량 증가에 대비한미래 대비 항만으로 정함에 따라 단계적으로 2025년까지는 신항만 건설 기반 마련을 위한 항만시설용부지와 관리부두를 조성하고, 이후에는 본격적으로 신항만 개발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시에서는 먼저 항만부지와 진입도로 등의 기반시설 확충 및 항만수요 창출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한 다음 5년 후의 수정(변경)계획에는 무역과 관광, 레저가 함께하는 창조형 다기능 복합항만 개발계획을 반영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하여 시는 보령항 항로 증심준설 계획에 따라 시행하여 장래 항만시설과 항만배후시설을 위한 부지로 활용할 항만시설용부지(준설토투기장)와 입출항 선박의 안정적인 항만이용을 지원할 관리부두를 조기에 조성하는 방안을 시행청인 충청남도와 함께 강구할 계획이다.

 

아울러 신항과 인근 서해안고속도로 광천IC 간의 직통도로 개설을 추진하여 항만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보령 LNG 터미널에서 발생되는 초저온 냉열 에너지를 이용한 냉동·냉장 물류단지 유치 및 조성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이와 함께 대형 선박 및 대규모 화물선사를 유치하여 안정적인 물동량 확보를 도모하고, 배후단지 및 해양문화공간 개발계획도 미리 검토하여 향후 항만(선석) 개발계획 포함 시 즉시 추진할 수 있도록 착실히 준비해 나가기로 했다.

 

한상범 해양정책과장은 보령신항은 지난 2016년 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 항만시설용부지, 이번 제2차 신항만건설 기본계획에 보령신항이 포함돼 중·장기적으로 창조형 다기능 복합항만으로의 개발 기반이 마련됐다, “앞으로 충청권의 물류와 해양관광의 거점항만으로 개발하기 위한 배후 도로망 확충, 수출·입기업 및 선사 유치 등 항만수요 확보와 항만개발 실행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